김포문화재단이 가교되어 하나 된 두 마을!!

‘문화·예술’ 함께 나누는 월곶면 군하리-보구곶리, 문화예술을 통한 ‘생활문화’ 긍정 에너지 희망 품다

[김포시소비자저널=홍완호 대표기자] 월곶생활문화센터와 작은미술관 보구곶이 문화·예술 교류·협력을 통해 월곶면 소재 군하리 마을과 보구곶리 마을의 문화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김포문화재단은 지난 달 23일 작은미술관 보구곶에서 ‘군하리 어르신과 보구곶 어르신이 함께하는 문화교류 나눔’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문화교류는 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월곶생활문화센터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2년도 생활문화센터 활성화 운영사업’ 에 선정됨에 따라 추진되었다.

월곶생활문화센터는 작은미술관 보구곶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군하리 주민들과 보구곶리 주민들의 문화교류 방안에 대해 논의, 우선적으로 두 마을의 문화활동 교류를 목표로 사업의 계획단계부터 준비하고 추진하여 결과를 도출해 냈다.

이번 문화교류기증식에서는 월곶생활문화센터 활성화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군하리 어르신들의 도자기 수업과 작은미술관 보구곶에서 진행된 문화예술프로그램 ‘보구곶 할머니의 고추장’ 사업을 연계했다.

코로나 확산에 따라 월곶면 군하리 마을회관회장과 보구곶리 부녀회장, 지도강사인 김영숙, 방지웅 작가 및 재단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원이 모여 진행된 이번 문화교류기증식은 규모는 작았지만, 두 마을의 ‘문화교류’라는 가치는 결코 작지 않다.

이날 기증식에서 두 마을은 앞으로도 서로의 문화·예술적 역량·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공연 및 전시회 개최 교류,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콘텐츠 발굴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함으로써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 “‘문화’라는 이름으로 모인 군하리 어르신들과 주민들은 월곶생활문화센터와 함게 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생활문화’가 마을문화 활성화에 긍정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희망을 갖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군하리 마을과 인근 주민이 함께 ‘문화’로 걸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신 지역문화진흥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월곶생활문화센터가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