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과 김병수 시장은 70번 버스 현장 점검 당시 ▲조속한 버스전용차로 확대▲ 맞춤형 셔틀버스 도입 ▲70번 버스 시민 안내 등 단기대책의 신속 진행 필요성을 확인했다. 골드라인 주요 5개 역사를 급행 운행하는 ‘70번 버스’는 골드라인 혼잡률 분산을 위해 김포시가 지난 1월2일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인 대안교통수단이다. 그리고 지난 14일 국토부 주재 골드라인 혼잡 완화 긴급 대책회의에서는 ‘70번 버스 증차’ 및 ‘원스톱(중간노선 없는 직행 구간) 셔틀버스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원희룡 장관은 “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을 무조건 빠르게 추진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셔틀버스 투입뿐 아니라 하차 후 지하철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동선도 최소화하는 섬세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원희룡 장관의 70번 버스 현장 점검엔 김병수 시장을 비롯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상임위원, 국토부 광역시설정책과장, 서울시 관계부서 관계자, 경기도 관계부서 관계자 등이 동행했다.
한편 김병수 시장은 70번 버스 현장 점검 후 시청 회의실에서 경기도 교통국장·버스정책과장·철도운영과장 등과 함께 ‘골드라인 혼잡률 개선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도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를 위해 시가 검토한 ▲셔틀버스 대폭 투입 ▲골드라인 안전요원 배치 ▲수요응답버스(DTR) ▲주요역사 스마트 정류장 설치 등 긴급·단기 대책들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안건들이 논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