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한 과수 생산 작목의 다양성이 증가하면서 김포시에서도 샤인머스캣 재배 농가가 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샤인머스캣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증가하는 반면 품질 저하로 인한 소비감소 및 가격하락 등의 이유로 품질 제고를 위한 교육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어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기술지도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상반기 3~4월 중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고품질 샤인머스캣 재배 기술 이론교육에 따른 강의는 前 충북농업기술원 포도다래연구소장 이석호 박사가 담당했다. 시는 교육에 그치지 않고 오는 6월 1일 김포 관내 샤인머스캣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을 준비하고 있다.
김포시는 농가 홍보와 현장 지도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2~3년 이내에 신규로 샤인머스캣을 신규 재배 중인 농가를 방문해 농업과 관련한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포도 방제력, 샤인머스캣 수확기 칼라차트 등 재배 보조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확기에는 당도 및 무게 측정을 통해 적기 수확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도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올해 처음으로 샤인머스캣 품평회를 개최해 김포시 샤인머스캣의 품질을 확인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등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앞으로도 현장 방문 지도를 통해 김포시에서 재배되는 샤인머스캣의 품질을 향상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고 농업인분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