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포시(시장 김병수)가 6일 김포시 정보화교육장에서 도시계획 및 토지이용 관련 업무 담당자 20여명을 대상으로 도시계획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교육’실시ⓒ김포시소비자저널
[김포시소비자저널=홍완호 대표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6일 김포시 정보화교육장에서 도시계획 및 토지이용 관련 업무 담당자 20여명을 대상으로 도시계획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교육’을 실시했다.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Urban Planning Information System)란, 도시계획과 관련된 모든 자료(현황자료, 이력자료 등)와 정보를 전산화하여 행정기관의 도시계획 의사결정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날 교육은 UPIS 운영단의 ㈜지오투정보기술에서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표준시스템’을 주제로 도시계획의 일반 기능(정보조회, 현황조사)과 지원기능(연계주제도, 필지정보 등)등 실무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러한 UPIS를 활용하면 도시계획의 현황과 연혁, 토지이용현황 등 각종 고시자료의 열람을 통해 종합적인 검토가 가능하고, 토지이용규제 합리화 및 도시의 효율적 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
도시계획과에서는 “현재 UPIS 현행화를 진행 중이며, 도시계획 정보관리, 체계적인 업무처리 지원을 위해 사용자 범위를 확대하고 활용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