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소비자저널=홍완호 대표기자] 김포시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지난달 15일 농용굴삭기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3월 21일까지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활용도가 높고 사고 발생률이 높은 3개 기종에 대해 ▲ 농용굴삭기 기초운행 ▲ 보행관리기 기초운행 ▲ 소형트랙터 기초운행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론교육과 농기계 상‧하차, 운전실습, 농작업실습, 안전사고 예방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여성농업인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을 신설해 농용굴삭기, 보행관리기, 채소이식기 등 3개 농기계에 대한 추가 교육을 진행해 여성농업인의 큰 호응을 받았다.
해당 교육은 초보사용자를 위한 사고없는 농기계 안전교육을 목표로 안전전문관으로 활동중인 전문교관의(농기계임대사업소 이환재팀장, 정윤환주무관) 지도하에 안전하게 진행되었다.
매해 농번기가 시작되기 전 실시하는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은 농기계임대사업소의 임대장비를 활용해 실시하는 교육으로, 농기계임대사업소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면 교육 개설과 동시에 문자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신규 농업인이나 농기계 장비 교육에 관심이 있는 김포시민이라면 농기계임대사업소에 회원등록을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농업기술센터 이진관 소장은 “농기계임대사업소 이용율 및 귀농인, 여성농업인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농기계 사용 활성화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은 특히 중요하다”며, “누구나 농기계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일손이 부족한 농가의 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